IntelliJ | 가로 스크롤 없애기 위한 자동 줄바꿈
코드가 너무 길어지면 가로로도 스크롤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이런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서 화면 넓이에 맞춰 자동으로 줄이 맞춰져 가로 스크롤이 아예 생기지 않게 하는 기능이 있다.
Soft Wrap
그 기능의 이름이 소프트랩 Soft-Wrap이다. 일단 이 이름만 알아도 언제든지 어떤 에디터를 사용하던지 관련 기능을 찾을 수 있다. 그러니 이 기능을 켜는 방법보다 이 이름을 기억하도록 하자.
인텔리제이에서 소프트랩
인텔리제이에서 소프트랩 Soft-Wrap을 켜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에디터 창에서 왼쪽 편에 줄 수를 카운트해주는 창에 마우스를 올려 주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준다. 트랙패드를 사용 중이라면 "control + click" 해주자.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사진에서 선택한 것과 같이 "Soft-Wrap"을 선택해준다. 그럼 가로스크롤이 없어지면서 아래와 같이 코드들이 자동 정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Soft Wrap 기능을 켜고 끄는 방법
위의 방법 외에도 마우스를 사요하지 않고 하는 방법이 있다. 입력창에서 Shift 키를 두 번 연속으로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macOS | Windows/ Linux |
⇧⇧ | Shift + Shift |
검색창에서 띄어쓰기 없이 "softwrap"을 또는 "soft-wrap"을 검색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맨 위에 Soft-Wrap 항목이 나타난다.
방향키를 이용해서 soft-wrap을 선택한 후 엔터(return) 키를 누르면 on/off가 바뀐다.
하지만 위의 방법은 default로 설정되지는 않는다.
위의 방법들은 항상 평소에는 soft-wrap을 꺼둔 상태로 쓰다가 필요할 때 잠깐씩 켤 때 사용하는 방식이다. 언제나 인텔리제이를 실행했을 때 기본으로 soft-wrap이 설정되어 있게 하려면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다. 위의 IntelliJ IDEA 메뉴를 눌러 Preferences 창을 띄운다.
왼쪽 메뉴에서 Editor > General 항목을 찾아 들어간다.
General 항목에 들어가면 Soft Wraps 구역이 있다. 여기에서 작업해주어햐 나는 부분은 "Soft-wrap these files:"이다. 특정 형식의 파일들에 soft-wrap을 적용시키는 기능이다. 지금 우리가 원하는 건 모든 파일이다. 따라서 파일 확장자 리스트 끝에 다음 문자열을 추가해준다.
;*
다 지워주고 입력해 줘도 되지만 기본 설정을 손대기 부담스럽다면 위의 세미콜론과 별표시를 적어준다. 만약에 이미 문자열 맨 끝에 세미콜로(;)이 적혀 있다면 안 써주고 별만 넣어줘도 된다.
위와 같이 작성해준 뒤 ok 버튼을 눌러주면 인텔리제이에서 보여지는 모든 파일들이 가로 스크롤이 없이 정렬되어 있을 것이다.